마인크래프트 1.5.2

minecraft 1.5.2

마인크래프트가 1.5.2로 업데이트 되었더군요. 아직 1.5.1용 모드도 안정화가 덜 된 상태인데 마인크래프트 버전이 올라가버리니 난감하네요. 그래도 새로운 업데이트가 나온 기념(?)으로 1.5.1에서 테스트중이던 모드들을 올려봤습니다. 일단 게임이 실행되고 맵이 생성되는 것 까지만 본거라 게임 플레이까지는 아직인 상태입니다.

[본문에 적어두었던 구동 가능한 모드 목록은 시간이 지난 자료이므로 삭제합니다. 블로그 상단의 1.5.2 모드 페이지에 있는 모드들은 전부 마인크래프트 1.5.2에서 구동 가능합니다. 그리고 1.5.2 모드 페이지의 다운로드에 링크된 드롭박스에서 페이지에 나오지 않은 모드들의 실행 가능한 버전 정보와 다운로드 주소를 기록한 MOD List.ods 파일이 있습니다.]

위에서 1.5.2에 대응한다고 공식적으로 밝힌건 Applied Energistics와 Rei’s Minimap 뿐이네요. 나머지는 1.5.1에 쓰던 것들인데 그대로 돌아가는것도 꽤 있긴 합니다. 빌드크래프트나 사움크래프트, 그레그 테크가 실패한게 좀 아쉽긴 하지만요. 빌드크래프트나 그레그 테크는 개발이 진행중인 상황이니 금방 개선될 것 같지만 사움크래프트가 애매하네요. 공개적으로 개발이나 테스트를 하는게 아니다 보니 언제쯤 될런지…
그리고 1.5.2가 나오기 직전에 나온 1.5.1 버전용의 레일크래프트가 다행히도 1.5.2에서도 돌아가네요. 안돌아갔으면 개발자 억울할 뻔 했겠습니다…[;;;]

2013/05/04 추가:
빌드크래프트 3.5.1이 1.5.2 버전용으로 나왔습니다. 대응이 빠르네요. 그와 함께 빌드크래프트 연동 모드인 로지스틱스 파이프와 애디셔널 빌드크래프트 오브젝트도 구동 가능해졌습니다.
마인팩토리 리로디드에 필요한 코어 모드인 파워크리스탈코어도 1.5.2 버전용으로 나오면서 마인팩토리까지 구동이 가능해졌습니다.

2013/05/05 추가:
로지스틱스 파이프가 1.5.2를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개발 기록에 올라온 내용이지만요.
(혹시나) 1.5.1용 컴퓨터크래프트를 테스트해봤으나 (역시나) 구동 실패했습니다.
써멀 익스팬션은 아직 쓸 수 없는 관계로 테서랙트 대용으로 애디셔널 파이프를 추가해 봤습니다. 구동은 되나… 페이즈드 파이프(텔레포트 파이프)가 정상 동작하지 않아서… 왜 추가한걸까요…[;;;]
XACT 모드는 추가만 해둔 상태라 신경을 못쓰고 있었는데 5월 1일에 나온 0.3.2b 버전에서 이미 1.5.2에 대응하고 있었네요.

이후의 내용은 블로그 상단 메뉴의 1.5.2 모드 페이지를 확인하세요.

Advertisements

마인크래프트 1.5.2”에 대한 답글 1개

    • 마인크래프트 정식 1.5.2 버전은 나왔고, 모드들은 아직 테스트 단계입니다.
      일단 모드의 기본이 되는 마인크래프트 포지 부터가 개발 버전이니까요.
      모드중에는 레이의 미니맵과 어플라이드 에너지스틱스 정도가 1.5.2도 지원한다고
      다운로드 페이지에 나와 있습니다.

      • 그런데 필자님은 컴퓨터사양이 어떻게되세요? 저는 해외로 나오면서 아직컴퓨퍼를못샀는데 필자님이 마크잘돌아가신다면 컴퓨터 사양고려좀해볼려구요 ㅋㅋ

    • 게임용으로는 2011년형 맥미니를 쓰고 있습니다.
      2011년형 고급 모델에는 좋은건 아니지만 그래픽 칩이 별도로 달려 있어서 게임을 돌리는데는 그럭저럭 쓸만합니다.
      (고급이라고 해도 맥미니일 뿐이지만요)
      다만, 이후에 나오는 맥미니는 전부 인텔 그래픽 뿐이라 게임용으로는 추천을 드리기가 어렵네요.

      별도로 쓰고 있는 노트북이 델의 XPS 14 모델인데 게임도 잘 돌아갑니다.
      사실 맵이 시야가 트여있으면 버벅대긴 하지만 이건 어떤 컴퓨터든 답이 없는거 같더라고요.
      노트북이 가격은 비싸지만 사양도 꽤 높은 편이고 그래픽 칩도 별도로 있어서 게임도 잘 돌립니다.
      또는 한국에서 노트북 공수가 가능하시면 한성의 보스몬스터 계열이 게임용으로 나온 노트북입니다.
      델의 에일리언웨어는 너무 고가인 관계로 넘어가고요…[;;;]

  1. 그렇군요 어쨌튼 컴퓨터는 좋고봐야하나봐요…
    그나저나 필자님은 컴퓨터크래프트 하실줄 아시나요? 아시면 강좌좀요ㅎ

    • 컴퓨터크래프트는 기본적인 동작은 가능한데…
      이걸 제대로 사용하려면 LUA라는 프로그래밍 언어를 배워야 합니다.
      문제는 LUA는 저도 배워본적이 없는 관계로 강좌가 어렵겠네요.
      LUA를 배제한 아이템 사용 방법 정도는 알려드릴 수 있지만요.
      그런데 단순한 아이템 사용법만 가지고는 컴퓨터크래프트를 쓰기가 어렵습니다.

  2. 모드를 수동설치할때 아이템코드가 겹치는경우가있잖아요..
    그러면 아이템코드를 어떻게수정하나요? 그리고 모드가 서로 호환되는지는 어떻게확인하죠?
    너무 질문많이해서 죄송합니다…..

    • 아이템 코드 충돌 부분은 따로 글을 쓰도록 하고,
      모드 호환에 대해서만 간략하게 설명하겠습니다.

      모드의 호환은
      1. 재료의 호환
      2. 연결의 호환
      3. 레시피의 호환
      정도가 있습니다.

      재료의 호환은 각 모드마다 추가한 각각의 재료(자원)들을
      다른 모드에서도 쓸 수 있는가를 이야기합니다.
      예를 들어 기술 모드 대부분이 추가하는 Cooper(구리) 자원이 있습니다.
      모드 호환이 안된다면 각각의 모드에서는 자기가 추가한 구리만 쓸 수 있고,
      같은 구리라는 이름의 자원이 있지만 바꿔서 쓸 수 없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문제는 마인크래프트 포지에서 광물 사전이라는 기능을 추가하면서 대부분 해결되었습니다.
      모드에서 추가하는 광물을 포지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게끔 합니다.
      그래서 모드에서는 포지에 광물을 추가하고, 사용할때도 포지를 통해 사용하게 된다면
      같은 이름으로 등록된 자원은 모든 모드에서 섞어서 쓸 수 있게 됩니다.
      그 외에 중간 단계 재료들의 호환 문제도 있을 수 있지만 이런건 보통 무시하는 편입니다.
      기초 자원만 같이 쓸 수 있어도 불편은 크게 줄어드니까요.

      연결의 호환은 에너지나 아이템, 액체를 전송하기 위한 수단의 호환이 되겠습니다.
      발전기(엔진)등을 통해 생성된 에너지를 쓸 수 있는지,
      파이프나 튜브등을 통해 아이템, 액체등을 넣거나 빼낼 수 있는지가 되겠습니다.
      새로운 모드를 설치했는데 기존에 쓰던 에너지원을 쓸 수 없는 경우도 있고,
      파이프 연결등이 호환되지 않아 엉뚱한 위치로 아이템이 들어가거나
      아예 들어가지 않을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이런 부분들도 모드 개발자들이 서로 서로 API를 공개하면서 많이 줄어들긴 했습니다.
      전혀 새로운 모드가 등장하면서 호환을 포기하고 독자 노선으로 가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요.

      레시피의 호환은 여러 기기들에서 같은 레시피를 쓸 수 있는지의 이야기입니다.
      예들 들어 광물을 분쇄하는 기기들이 있습니다.
      인더스트리얼 크래프트 2의 매서레이터나 써멀 익스팬션의 펄버라이저 등이 있겠지요.
      새로운 광물을 추가했는데 이걸 분쇄기의 레시피에 등록하지 않으면 분쇄를 할 수 없습니다.
      물론 일부러 분쇄가 안되게끔 하는 경우도 많긴 하지만요.
      다만, 분쇄가 되는데 한쪽 기기에만 등록을 하면 다른 기기에서는 분쇄가 안될수도 있습니다.

      아예 충돌이 나는 경우를 제외하면 모드의 호환은 이런 것들을 이야기합니다.
      대충 보시면 아시겠지만… 직접 깔아서 돌려보는 수 밖에는 딱히 미리 확인할 방법은 없습니다.
      대부분 모드 개발자들이 설명 글에 적어두긴 하지만요.

      • 그렇군요!! 정말감사합니다 저는 광물공유사전?을 따로 설치해야하는줄알았어요
        정말 많은도움을주셔서 감사합니다

  3. 코어모드들이 작동을 안하는 대체적인 이유는 coremod는마인크래프트의 클레스파일의 수정작업이 필요한데 포지자체가 그기능을 coremods로 지원합니다. 근데 마인크래프트는 암호화가되있는데 버젼업하면 그것들이 달 라집니다. 예를들어 Bepll라는모드는 apple이라는 클레스가 필요한데 이게 모장이 소스를 보지못하게 A로 암호화를했습니다. 그런데 A로암호화되어있던것이 버젼업이되면서 B로 달라집니다. 그리고 Apple라는 파일은 다른걸로 암호화됩니다. 그렇게 필수적으로 필요한부분이 안되는것이죠.

    • 그런 문제도 있을 수 있겠지만… 기본적으로 coremods는 특정 버전에만 동작하도록 구현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예를 들어 마인팩토리 리로디드는 1.5.1, 1.5.2 양쪽에서 다 돌아가지만 그에 필요한 파워 크리스탈 코어는 각 버전별로 따로 제공되고 있네요.
      포지의 버전이나 마인크래프트의 버전에 의존적인 기능등은 coremods 쪽에서 처리하고, 공통적으로 쓸 수 있는 코드로 mods 쪽을 작업하는걸 권장하는 것 같습니다.
      물론 버전에 의존적이지 않은 일반 모드가 아직까진 별로 없지만요.

    • 1. http://minecraft.net 에서 계정을 만듭니다. 계정을 만들때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데 VISA 카드 같은 해외 결제가 가능한 카드를 이용하시거나 구매 대행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2. http://minecraft.net 에서 Buy Now 버튼 밑에 보면 Download 링크가 있습니다. 이 링크로 들어가시면 게임을 실행할 수 있는 런처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런처를 실행합니다. 단, 자바가 설치되어 있어야 하며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http://java.com 에서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4. 런처에서 먼저 만든 계정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시고 실행하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성공하셨다면 마인크래프트 1.5.2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드는 추가되지 않은 원본 그대로인 상태이므로 모드를 추가하시려면 블로그 상단의 사용중인 모드 목록 페이지의 하단에 있는 내용을 참고하세요.

댓글이 닫혀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