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신 네트워크, 라우터(Router)

본문에 등장한 모드 목록:
Factorization, 팩토라이제이션
Forestry for Minecraft, 포레스트리
Thermal Expansion, 써멀 익스팬션
Applied Energistics

Factorization Router

팩토라이제이션의 라우터(Router)는 아이템을 전달하기 위한 장비입니다. 아이템을 특정 장비의 인벤토리에 넣거나 빼기 위한 것이지요. 그런데 여기서 한가지 의문이 생깁니다. 빌드크래프트는 파이프(Pipe)를, 레드파워 2는 뉴매틱 튜브(Pneumatic Tube)를 통해서 아이템을 전달 할 수 있습니다. 그런데 팩토라이제이션에는 그러한 것이 없습니다. 그러면 어떻게 전달을 할까요?

여기서 등장하는 것이 라우터의 머신 네트워크 입니다. 라우터는 라우터와 연결된 인벤토리를 가진 모든 블록을 파이프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라우터 옆에 상자가 있고 그 옆에 화로가 있다면 라우터는 별도의 파이프 없이 상자와 화로에 아이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이 머신 네트워크는 중간에 떨어지지 않고 장비들이 연결만 되어 있으면 연결된 모든 장비들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그래서 배럴를 벽면에 잔뜩 쌓아두고서 라우터를 하나 장비하면 모든 배럴에 아이템을 넣을 수 있게 되는 것이지요.

wp_2013-04-23_10.09.25

여기서 각각의 라우터는 별도의 운송 수단 없이도 3개의 퍼멘터에 아이템을 넣을 수 있습니다. 아, 머신 네트워크에 여러대의 라우터가 있어도 머신 필터(Machine Filter)를 이용하지 않는 한 다른 라우터에 아이템을 넣지는 않습니다. 참고로 라우터 뒤에 가려진 ME Export Bus나 ME Import Bus에는 아이템을 넣을 수 없는 관계로 인벤토리가 있는 장비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포레스트리의 퍼멘터는 묘목같은 식물과 비료등을 넣어서 발효를 시킵니다. 즉, 두 종류의 아이템이 필요한 관계로 라우터가 2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걸 파이프로 처리한다면 각각의 퍼멘터에 2개의 입력 파이프가 추가되어 있겠네요. 물론 여러 종류의 아이템을 한번에 보낼 수 있다면 하나씩만 있어도 되긴 하지만 최소한 각각의 퍼멘터마다 파이프 연결이 필요한 것은 사실입니다.

하지만 라우터가 있다면! 하나의 머신 네트워크로 퍼멘터가 연결되어 있다면 더 이상의 파이프는 필요 없습니다. 위의 설치 상황에서 옆에 퍼멘터를 하나 더 붙이고 에너지와 물만 추가로 공급한다면 동작을 하기 시작합니다. 필요한 아이템은 라우터가 알아서 보내주는 것이지요.

에너지와 액체를 전달할 수 없는 점이 아쉽긴 하지만 아이템을 넣거나 빼는 부분만 줄일 수 있어도 좀 더 수월한 장비 설치가 가능하겠지요. 특히 동일한 장비를 동시에 여러대 돌려야 하는 상황이라면 라우터는 분배까지 알아서 해줍니다. 하나의 장비로 아이템이 몰리지 않도록 골고루 나눠주기까지 하는 착한 장비입니다.

wp_2013-04-23_11.12.47

다른 예를 보여드리겠습니다. 써멀 익스팬션의 파워드 퍼니스(Powered Furnace)가 8대 있습니다. 그리고 라우터가 2대 있군요. 왼쪽의 라우터는 구워진 결과물을 빼내기 위한 라우터이고, 오른쪽의 라우터는 굽기 위한 재료들을 집어넣는 라우터 입니다. 일반적인 배치라면 아이템을 넣기 위한 파이프 8개, 빼기 위한 파이프 8개가 필요하지만 라우터 2대로 파이프 16개를 전부 커버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화로가 모자라서 추가로 배치해야 한다 해도 위의 설비에 이어서 화로를 배치하기만 하면 에너지 전달을 위한 파이프를 제외한 추가적인 파이프 연결은 필요가 없습니다. 이것이 머신 네트워크 입니다.

Factorization Router GUI

이제 이 라우터를 제어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라우터의 UI에는 총 3개의 옵션이 있습니다.

1번의 Insert 버튼은 한번 더 누르면 Extract로 변경됩니다. Insert일 때에는 2번의 아이템 칸에 있는 아이템을 원하는 장비로 집어넣고, Extract일 때에는 장비에서 아이템을 빼내어서 2번의 아이템 칸에 넣어둡니다.

2번은 아이템을 보관하는 공간입니다. 1칸만 있는 관계로 하나의 라우터로는 한번에 한가지 종류의 아이템만을 넣을 수 있습니다. 물론 아이템을 넣고 나면 칸이 비어 있으니 다른 종류를 넣을수도 있지만, 더 이상 넣을 수 없을 때에는 아이템이 칸에 남아 있어서 다른 종류를 넣을 수가 없게 됩니다.

3번은 아이템을 넣을 방향을 정합니다. 파이프의 설치 위치에 따라 아이템이 들어가거나 나오는 슬롯의 위치가 다른 장비들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화로의 경우 위로는 구워질 재료를 넣고, 아래로는 연료를, 옆으로는 구워진 완성품을 뺄 수 있습니다. 이런 위치를 설정하기 위해 top, south, north, east, west, bottom sides 가 있고, 특별히 위치가 정해지지 않은 anywhere가 있습니다. (마인크래프트 1.5.1 버전용 FZ에서는 빠졌습니다.) 그리고 라우터의 특징 중 하나인 특정 슬롯 번호를 정해서 넣거나 빼는 기능이 있습니다.

우선 top, bottom sides는 말 그대로 위 또는 아래 방향으로 넣거나 뺄 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south, north, east, west sides의 동서남북 4방위는 조금 헷갈릴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플레이어가 바라보는 동서남북 방향이 있는데 라우터의 설정은 이것과는 반대로 되어 있습니다. south 방향은 플레이어가 북쪽에 서서 남쪽에 있는 장비에 아이템을 넣는 걸 이야기합니다. 즉, 실제 장비의 북쪽으로 향한 면으로 아이템을 넣는게 south 방향인 것이지요. 라우터를 쓰다 보면 헷갈리다 보니 저는 단어로 위치를 파악하는게 아닌 색으로 위치를 파악합니다. 라우터의 외관 이미지를 자세히 보시면 아래쪽에 색이 들어가 있습니다. 초록색, 파란색(정확히는 시안색), 노란색, 보라색이 있는걸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라우터의 UI에서도 방위를 나타내는 단어에 색이 들어가 있는데 이 단어의 색과 라우터 외관의 색이 일치합니다. 초록색으로 south라고 써 있는 방향은 라우터 외관의 초록색 줄이 들어가 있는 방향과 일치합니다. 사실 방향까지 따지면서 써야 하는 장비는 거의 없는 관계로(TE의 커스텀 입출력 정도?) 크게 신경쓰진 않아도 됩니다.

anywhere는 저도 사실 써본적이 없고, 1.5.1에서는 사라지는 관계로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slot 지정이 있습니다. 머신 네트워크와 함께 라우터의 꽃! 이라 볼 수 있는 기능이지요. 한번에 여러가지 종류의 아이템을 넣어서 결과물을 뽑아내는 장비나, 아이템의 위치가 중요한 장비가 있습니다. 전자로는 카펜터나 인덕션 퍼내스 같은게 있고, 후자로는 원자로 같은게 있지요. 물론 슬롯의 숫자만큼 라우터도 여러대 필요하다는 문제점이 있긴 하지만 중간에 꼬이지 않고 확실하게 처리하기 위해서는 투자도 필요하지요. 특히 원자로의 경우에는 연료의 위치에 따라 발열이나 에너지 생산의 차이가 심하다 보니 아주 중요합니다. 다만, 일부 장비의 경우 자동화를 막기 위해 슬롯 지정이 안되게끔 처리한 것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포레스트리의 양봉에 쓰이는 에이피어리(Apiary)의 프레임 슬롯이 있습니다. 슬롯 번호는 보통 순서대로 0번부터 시작하긴 하지만 장비에 따른 차이가 있다 보니 직접 실험을 해보셔야 할 겁니다.

이상으로 라우터의 기본적인 기능을 설명드렸습니다. 추가 업그레이드를 통한 부가적인 기능들이 더 있지만 이건 다음 기회로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Advertisements